포항시 남구 구룡포읍에서는 안전하고 행복한 도시 조성을 위한 「창조도시 포항 기초질서 지키기」공감대 형성을 위해 기초질서 캠페인과 지역민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발벗고 나섰다.
이장협의회의, 농촌지도자회의, 새마을단체 회의 등 자생단체 회의시마다 자발적인 환경정비와 기초질서지키기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는 회원들의 노고에 감사를 표명하고 쓰레기 분리수거와 버리는 시간 준수, 교통법규 준수, 양보운전 등 작은 약속들과 실천들이 기초질서 지키기와 창조도시 포항의 성숙된 시민의식과 자긍심임을 홍보해나가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기초질서지키기」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다.
권혁원 읍장은 “이름난 관광명소인 구룡포를 위해 많은 분들이 묵묵하게 애써주시고 계신다. 원활한 교통흐름과 깨끗한 환경을 위해 지역민들과 상인분들께서 좀 더 지역전체를 위한 공감대 형성과 양보하는 마음을 모아주신다면 타 도시민들이 앞다투어 찾는 관광도시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구룡포읍에서는 지역환경을 위해 바다살리기운동본부, 한얼향우회에서는 해경, 군병력 지원으로 대대적인 해양환경 정비를 실시하고 새마을단체, 푸른포항21추진위원회 등 지역 자생단체 회원들은 지역의 얼굴이라 할 수 있는 구룡포항과 지역의 대표적인 관광명소인 말목장성 일원으로 지속적인 환경정비 활동을 추진하고 있으며, 양보운전, 스쿨존 주정차 금지와 안전운행, 어린이 교통지도와 교통질서 확립을 위해 아동복지위원회에서 교통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