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구면, 면민 중심의 민원행정서비스 제공 사업 발굴...총력!

민원제도의 큰 틀 안에서 ... 생활공감 민원서비스 실천 덕목 선정 추진!
뉴스일자: 2015년10월08일 19시55분

 

 

영덕군 강구면은 민원제도의 큰 틀 안에서 실제 생활에서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민원서비스 개선을 통해 ‘생활공감 민원서비스’ 실현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고 지난달 16일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설명회에서 밝혔다.
 

면은 이를 위해 5대 실천 덕목을 선정하고 내실있게 추진해 나가기로 하였는데, 실천 덕목으로 △가족관계등록 민원처리결과 SNS서비스 실시 △휴대폰 급속 충전기 설치 △신규주민등록증 휴일발급 서비스 연중 운영 △고충민원 해결 위한 직소민원실 운영 △장날! 민원안내 도우미제 실시 등이다.

 ‘고충민원 해결 위한 직소민원실 운영’은 이미 추진되고 있었던바 더욱 강화하여 추진할 것으로 적극적으로 지역행정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코자 면장의 휴대폰으로 문자나 카톡 등으로 고충민원을 접수하여 장기간 해결되지 않는 반복 지속 고충민원을 전문가의 자문과 관련 부서장의 면담 주선으로 해결하고 이 과정에서 해결되지 않은 사항은 군수(군수 이희진)의 면담을 추진하는 것을 원칙으로 운영해 주민들의 고충을 적극 처리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인터넷민원 활성화 방안으로 방문 민원을 줄이고 면민편의 및 행정의 내부생산성도 증진시키기 위해 ‘무인민원발급기’와 ‘원-터치 공간정보 민원열람시스템’ 이용안내도 적극 홍보하여 민원인의 시간적, 경제적 편의도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면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추진해 오고 있는 장날 민원안내 도우미제는 민원인들이 편안한 마음으로 업무를 볼 수 있도록 대민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전담 요원을 배치해 지속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전하며 “앞으로도 수혜자 맞춤형 민원서비스 발굴과 제도 개선을 위해 톡톡 튀는 아이디어 발굴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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