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남부소방서(서장 박용우) 제철119안전센터(센터장 유문선)은 2012년 4월 25일 (수) 센터 차고 내에서 대형화재 및 위험물화재를 대비하여 무인방수로봇 조작 훈련을 실시했다.
무인방수로봇은 고온이나 고열로 인한 소방관 진입이 곤란한 화재 현장과 샌드위치 판넬 등의 붕괴 및 화학단지, 가스시설로 인한 폭발위험이 있는 대상물의 화재가 발생했을 시 소방관을 대체․투입하여 진압활동을 하여 소방관 안전사고 예방 및 효과적인 화재진압 위해 배치한 장비이다.
이번 훈련은 화재출동 시 신속하고 정확한 펌프차 조작, 소화전 점령 및 방수 그리고 귀소 후 장비정비점검 등 현장위주의 훈련뿐만 아니라 대형화재 및 폭발위험에 높은 화재현장에 적절한 무인방수로봇 조작훈련을 함으로써 화재현장에 신속히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실시했다.
유문선 제철119안전센터장은 “주1회 이상의 지속적인 정비 및 점검을 통해 무인방수로봇의 이상유무를 확인하여 화재현장에서 최대한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유지․관리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하며 “소방차량과 장비의 완벽한 가동은 화재 등 재난현장에서 소방활동을 수행하는데 가장 기초적으로 제공되어야 할 사항이기 때문에 앞으로 지속적인 장비유지관리로 품질 높은 소방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 뉴스클리핑은 http://gbstv.co.kr에서 발췌된 내용입니다.